개발자 일기 #5 불면증에 시달리다..

태어나서 처음 불면증에 시달리다.. 평소에 걱정 없이 머리만 대면 자는 스타일이었는데, 최근 스트레스가 극심해지고 하는 일과 주변 모든 것들에 예민해지는 느낌을 받는 날들이다. 약 140일간 금연도 진행 중인데, 금연 때문에 이러는 것인지 아니면 업무 스트레스와 대인 관계의 스트레스 때문인지 알 수가 없다.


개발자 일기 #5 불면증에 시달리다..

개발자 일기 #5 불면증에 시달리다..(Pixabay로부터 입수된 DanFa님의 이미지 입니다.)

불면증이란..?

병원에서 알려주는 불면증이란 아래 몇 가지를 보고

  • 느끼기에 잠이 충분하지 않다.
  • 비정상적인 상태로 잠이 들기가 쉽지 않다.
  • 잠이 들어도 자주 꺤다.
  • 한 번 깨면 다시 잠들기 쉽지 않다.
  • 수면 시간이 짧다고 느낀다.
  •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다.

위와 같은 사항 등 여러가지 상황이 복합적 또는 단독으로 나타나는 것을 ‘불면증’이라고 한다. 기간의 경우에는 한 달 미만이면 일시적 불면증이라 하고 1개월 이상일 경우 만성적 불면증이라고 하는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불면증을 겪고 있다고 한다.


일시적 불면증

평소에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나였지만 최근 들어 일시적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밤에 잠이 오질 않는다. 핸드폰을 보면 늦게 자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도 않고 커피도 오전에만 마시고 마시지 않았다. 짐작을 해보자면 극심한 스트레스가 원인이 아닐까 싶다. 그리고 일시적 불면증이었으면 좋겠다. 스트레스가 어느 정도 해소가 된다면, 불면증도 없어지길 바래본다.


스트레스 원인

Pixabay로부터 입수된 ErikaWittlieb님의 이미지 입니다.

내가 예민해지고 모든 일에 짜증이 나는 이유를 한 번 생각해보니 생각보다 많은 일들이 나를 신경 쓰이게 하고 걱정하게 만든다는 생각이 들었다. 첫번째로는 올해 회사에서 중요한 위치로 자리를 잡았는데, 아무래도 회사에서도 중요한 위치라고 생각하는 이유인지는 몰라도 처리가 쉽지 않은 일들과 그런 일들을 아무렇지 않게 나에게 넘기기 시작했다.


나는 성격상 나에게 주어진 일은 무슨 일이 있어도 해내야 하는데 어려운 일들이 많이 모이니 이 상황 자체에도 어마어마한 스트레스를 받는 듯 하다. 그렇게 일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는데도 아무 탈 없이 해결해 낸다면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는 해소되는 듯 하지만 말이다.


두 번째로는 요즘 가장 극심한 ‘대인 관계’에 대한 내용이다. 다른 사람은 아니고 같이 일하게 된 신입 사원과의 관계이다. 전공 학과 출신도 아니고 본인 스스로가 관심이 많아서 따로 공부하거나 연습하는 것도 없는 그냥 신입 사원이다.


내가 이 신입 사원과의 관계가 어렵다고 생각이 드는 점은 전공 학과 출신도 아니기 때문에 개발 실력에 대해서는 뭐라 하지도 않고 그러기도 싫다. 그런데 기본적인 사회생활이 부족한 신입 사원이라고 느껴지는 것이 일반적인 보고를 잘 하지 못하고 본인에게 주어진 결과가 정해진 업무를 혼자 다른 방향으로 생각하고 결정하고 처리하는 문제가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보고도 하지 않아 문제가 커지게 되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아 밤에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것이 아닐까 싶은 이유도 있고 최근 받았던 건강 검진 결과도 관리가 필요하다고 해서 겸사겸사 운동하고 건강을 좀 챙기기로 다짐했다. 모든 건강은 건강에서 좋아진다는 것도 새삼스럽게 다시 한 번 느끼게 되었다.


불면증 Bye~

Pixabay로부터 입수된 Daniel Reche님의 이미지 입니다.

누구나 쉽사리 잠을 이루지 못하고 편안함 잠을 잘 수 없는 상황이 반복되고 이어진다면 일상생활이 분명히 꼬이기 시작할 것이다. 예민해지고 몸과 마음은 힘들어지고 일에 집중할 수 없고, 그런 상황이 반복되지 않고 발생되지 않게 하려면 먼저 스트레스를 해소해 보도록 하자.


운동과 취미 생활

나는 맡아서 하는 일을 줄이고 그 시간에 운동과 취미 생활을 가져 보려고 한다. 다니고 있는 회사에 정식으로 요청할 예정이다. 연봉을 나의 생각만큼 맞춰주던지, 일을 줄여주던지 라고 말이다. 보통의 회사라면 일을 줄여준다고 하거나 내가 필요 없다고 하겠지만, 나의 착각일 수도 있지만 지금의 우리 회사라면 내가 하는 말은 웬만하면 내 말을 들어줄 것이다.
(나도 회사에서 하는 말을 웬만해서 들어줬기 때문에)


그렇게 일을 줄일 수 있다면 줄인 후에 취미 생활을 하나씩 해보려고 한다. 그동안 해보고 싶었지만 상황이 되지 않아 하지 못했던 일들이 너무 많다. 예를 들면 나만의 어플리케이션을 만들던가, RC카를 구매하여 직접 튜닝하고 산책할 겸 산에 RC카를 가지고 가서 노는 일들을 말이다.


금연과 절주

금연은 진행 중 이기 때문에 주 4회 이상 즐겼던 음주 생활을 주 2회 이하로 줄이려고 한다. 건강 검진 등 건강과 관련된 이야기를 하면 빠지지 않는 것이 금연과 금주이다. 내가 워낙 술, 담배를 좋아했기 때문에 주변에서는 무슨 일이 있는지 걱정할 수는 있지만, 담배도 하루 아침에 금연을 한 만큼 음주도 꼭 절주에 성공하고 말겠다.


불면증으로 힘드신 분들 힘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