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김없이 다짐하는 새해 목표 5가지

약 7년 정도 나름 부자가 되어 보겠다고 7년 중 2년의 시간을 투자해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약 5년의 시간동안 부동산 업계에서 방황하다가 2022년 8월에 다시 IT개발자로 돌아오고 2023년이 되었을 때는 이제 자리 잡고 뿌리를 깊게 내려 회사에서도, 그리고 이쪽 분야에서 어느정도 인정을 받겠다고 다짐을 한지 벌써 1년이 지나갔다.

2024년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여 2023년에 목표했던 것들이 무엇이 있고, 목표를 이루고 이루지 못한 것들에 대해 정리와 2024년은 어떻게 보낼지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일단, 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 쉬운 일은 하나도 없다는 것을 나이가 들면서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어김없이 다짐하는 다짐, 목표 5가지(Pixabay로부터 입수된 Waldryano님의 이미지 입니다.)

인정받은 2023년 – 키워드 #인정 #노력의결과

2023년은 나에게 있어 정말 중요한 한 해였다. 방황 후 돌아와 자리 잡기까지 어렵고 힘든 일이 있을 줄은 알았지만 역시 생각보다 쉽지 않은 과정들이 많았다. 2023년 여러가지 목표 중 가장 큰 것을 이루어 냈으며, 건강을 위해 금연 또한 성공을 해버렸다. 정확히는 아직 금연은 진행중이다.

정리를 해보자면 2023년 목표는 아래와 같았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Gerd Altmann님의 이미지 입니다.

2023년 목표

  • 금연
  • 영어공부
  • 독서
  • 이직한 회사에서 인정 받기
  • 블로그 주 3회 이상 포스팅 하기
  • 부수입 월 100만원 만들기
  • 창업 준비하기
  • 다이어트
  • 주 2회 이하 음주

이 외에도 여러가지 목표가 있었고, 그 중 성공적으로 목표 이상으로 완료한 것도 있으며 아예 시도조차 하지 못한 목표들도 있었기 때문에 2024년 올해는 조금 더 신경쓰고 관리 할 수 있도록 따로 목표 관리 툴을 이용하여 진행해볼 예정이다.

가장 성공적인 목표 달성 ‘금연’

일단, 2023년 목표 중 가장 잘 이루어낸 것은 바로 ‘금연’ 이다. 사실 금연은 결혼하기 전부터 아내에게 했던 약속이었지만, 결혼한 후에도 그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날 문득 ‘내가 아프면 우리 가족은 누가 지킬까?’ 라는 생각과 건강해져야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어 바로 그 순간 금연을 시작하게 되었다.

금연이라는 것은 준비과정이 필요가 없고 지금 바로 이 순간에 결심하고 실행해야만 이루어낼 수 있는 행동이라 생각이 들고, 금연을 성공했다고 해서 방심은 금물이다. 금연은 흡연의 욕구를 평생 참아 내야하는 것이라고 했다. 생각보다 어렵진 않다는 것이 내 생각이다.


이직한 회사에서 인정받기

2023년 중요한 목표 중 하나였다. 대기업도 아니고 잘나가고 유명한 회사는 아니지만, 나를 믿고 다시 찾아주신 분의 얼굴에 먹칠을 하지 않기 위해, 그리고 우리 와이프와 반려견과 함께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했고, 그 돈을 위해서는 일단 출발은 ‘이직한 회사에서 인정받기’ 부터 시작한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2023년 한 해가 흘러 연말에 나는 내 성과를 직접 느낄 수 있었고, 회사에서도 2023년 수고했다는 말과 함께 2024년도 잘 부탁한다는 말을 먼저 듣게 되었다. 사실 말은 그냥저냥 하는 직원들에게도 할 수 있지겠지만, 대표님과 나를 다시 찾아주신 분과 함께 따로 저녁식사 자리에서 나눈 이야기이기 때문에 인정받기라는 목표를 달성했다라고 볼 수 있겠다.

나머지 목표 달성 실패

2023년 목표 중 금연과 이직한 회사에서 인정받기를 제외한 나머지 목표는 실패했다고 볼 수 있다. 사실 시도조차 하지 않은 것이 있는데 창업준비, 다이어트 등은 시도조차 하지 못했다. 사실 못한건 아니고 내가 게으르기 때문에 안했다.

해마다 연초에 큰 꿈을 가지고 작은 목표부터 큰 목표까지 꼼꼼하게 기록을 하는데 왜 달성하지 못하는 걸까? 우리는 왜 큰 꿈을 가지고 있는데 작은 목표조차 실행을 하지 않아 성공하지 못할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올해 2024년에는 결단코 큰 꿈을 이루기 위한 작은 목표부터 최선을 다해 이뤄봐야겠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Mohamed Hassan님의 이미지 입니다.

2024년 새해 목표 5가지

2024년 올해 내가 개인적으로 진행할 목표는 많이도 아니고 딱 5개만 정해보았다. 어느 누가 보면 대단하다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어느 누가 보면 별거 아닌 일을 목표로 잡았겠구나 생각할 수도 있는 목표이긴 하다. 다만, 나는 그동안 목표는 세웠지만 이루지 못했던 것들에 대해 1월부터 1년 목표가 아닌 단기 계획을 세워 올해 안해 이 5가지 목표는 꼭 이루고 싶을 뿐이다.


건강을 위한 운동

매년 새해가 오면 항상 계획하는 목표 중 하나인 ‘운동’. 말은 쉽겠지만 실천하는게 정말 쉬운일이 아니다. 특히 나와 같이 항상 앉아있고 음주 좋아하고 출퇴근 시간이 긴 사람들은 핑계가 충분하기 때문에 이런 저런 핑계를 이유로 잘 실천하지 않게 되는 계획 중 하나이다.

올해는 꼭 나의 건강과 가정의 화목을 위해 무슨 운동이든 주 3회 이상 해보려고 한다. 처음에는 헬스로 시작하겠지만 나중에는 크로스핏을 도전해보고 싶다. 운동과 더불어 목표를 따로 세우지는 않았지만 절주를 해야된다고 생각한다. 건강에는 흡연보다 잦은 음주가 더 좋지 않다고 하는데 너무 잦은 음주로 주변 사람을 힘들게 하고 항상 술에 찌들에 있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되겠다.


웹 사이트 개발 및 오픈

지금 우리 회사에서 직원들 사이에 필요한 웹 서비스가 번뜩 아이디어가 떠올라서 메모를 해두었고, 나 개인을 위한 아이디어도 떠올라 메모를 해두었다. 사실 메모하는 습관을 가진 사람이 아니지만 항상 까먹는 나를 위해 메모하는 습관도 가져보려고 한다.

웹 사이트는 올해 꼭 1개 이상 지금 내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JAVA를 사용하거나 새로운 공부를 위한 PYTHON을 이용하여 만들어볼 계획이다. 설계부터 오픈까지 혼자서 모든 역할을 해보려고 한다. 물론 일하는 업무시간 외에 작업을 해야되기 때문에 나의 꾸준함과 성실성이 돋보이냐, 아니면 그렇지 못하느냐는 일하는 시간외에 내가 얼마나 부지런한지에 따라 달라질듯 하다.

앱 개발 및 오픈 – 최소 1개 이상

웹 사이트를 포함하여 앱도 개발하여 최소 1개 이상의 앱을 출시해보고 싶다. 사실 어려운 아이디어가 아닌 누구나 사용중이고 검색만해도 나오는 앱과 같은 기능이어도 상관없다. 내가 직접 만들어보고 출시를 해본다는 의미에 큰 비중을 두는 것이기 때문에 최소한 개발 설정부터 어느정보의 완성도까지 해보고 싶다는 것이다.

그렇게 1개가 2개가 되고 2개가 4개가 되고 나의 아이디어와 개발 능력을 꾸준히 늘리면 어느새 웹과 앱을 동시에 다룰줄 아는 개발자가 되어있을 것이다.

애드센스 월 10만원 수익 달성

애드센스 월 10만원 수익 달성은 지금 작성하고 있는 워드프레스(블로그)와 관련된 목표이다. 수년째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쥐도 새도 모를 만큼 아주 조금씩 달성했지만 이번에는 월 10만원이라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아무리 못해도 월 10만원 수익을 달성하고 점차 이 목표를 키워 디지털노마드라는 직업에 한 발짝 더 다가가고 싶다. 회사생활은 안정적이지만 수많은 스트레스를 견뎌내야하고, 점점 커지는 부담감에 아침 출근길의 내 발걸음 만큼 무거운 것은 없을 것이다.

매월 1권 이상 독서

그리고 매달 1권 이상 책을 읽어보려고 한다. 몇 년 있으면 내 나이는 마흔살이 된다. 지금까지 책과 거리를 멀게 두고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것에 조금씩 후회가 되는 시기인듯 하다. 예전에는 잘 느끼지 못했지만 지금은 누군가와 대화를 할 때 대화하고 있는 상대방의 어휘에 기가 눌린적도 상당히 많아 졌다.

정말 누군가와 대화를 한다는 것에서도 아우라가 느껴지고 단어 하나하나 고급스럽고 그런점들이 눈에 보이기 시작해서 나도 많지는 않지만 그동안 멀게만 느끼고 하지 못했던 것들을 하나씩 조금씩 해보려고 한다. 그 중에 바로 시작가능한 것은 매월 1권 이상 독서하기 이다.

대화뿐만 아니라 글을 작성함에 있어서도 독서는 아주 훌륭한 나의 선생님이 될 것이라 확신이 든다. 글쓰기를 통해 월 10만원의 부가 수입을 올리려면 내 글을 읽어주는 사람들이 내 글을 편안하게 읽고 집중 할 수 있는 그런 글을 작성해야 한다고 생각되는데, 독서는 대화 뿐 아니라 나의 글쓰기 실력에도 아주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장담하기 때문이다.

마무리

2023년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많은 후회를 하게 되었고, 그 후회 속에서 다시 2024년 새로운 희망을 가지고 새로운 목표를 세워보았다. 항상 매년 겪는 일이기는 하지만 올해는 조금 더 자기개발에 힘을 쏟고 목표를 꼭 이룰 수 있도록 해보아야겠다.

목표를 세울때에는 1년 단위 처럼 긴 목표가 아닌 1년 안에 이룰 수 있는 짧은 목표들로 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너무 긴 목표는 어느새 지치게 되고, 까먹게 되어 돌이켜보면 나도 모르게 지키지 못하고, 달성하지 못하고 지나치게 되는 것들이 많다고 한다.

올해 나의 목표를 지키기 위해서는 꾸준함이 필요한 운동을 제외하고 짧은 기간동안 하나씩 목표 달성을 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

Leave a Comment